오늘은 부동산관련 국가정책인 "뉴스테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첫시간입니다.


우선 뉴스테이란 무엇이며 뉴스테이 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뉴스테이란 ?


뉴스테이에 대해 조금이라도 정보검색을 해보신분들이라면 아실꺼라고 생각해요.

뉴스테이를 쉽게 풀어서 말하면 " 기업형 임대주택 " 입니다.


임차인 즉 입주자가 원할경우 최대 8년까지 거주할수있는 주택입니다.

기업형 임대주택이기 떄문에 임대인은 기업이 주가 되는건 당연하겠죠?

국토교통부에서 15년 1월 13일 행복주택과 더불어 주거안정대책으로 지정한 사업으로 특정지역의 전월세 시장의 비정상적인 가격상승을 조절하기 위해서 일반 주택이나 오피스 임대에만 주력하는 기업들을 임대주택시장으로 끌어들인 국가 사업입니다.


입주자는 최대 8년간 안정적인 거주를 보장받고 기업은 임주자에게 매년 임대료를 5%이상 올려받을수없기때문에 안정적인 주거지라고 말합니다.

출처 : 마이홈포털 홈페이지


기존에 많이 알고계시던 LH나 SH의 공공임대주택과 비슷한 개념인데요. 차이점이라면 기업형 임대주택인 이 뉴스테이 주택은 주변 아파트 전/월세 시세에 맞춰 분양가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공공임대와 마찬가지로 최장 8년의 의무임대기간이 지나면 주택을 분양전환할수있고 계속 임대로 유지할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5년 9월 인천광역시 남구에서 1호 뉴스테이 사업이 시작되어 현재 활발한 건설이 진행되고있는데요.


출처 : 마이홈포털 홈페이지


하지만 임대주택이긴 하지만 "기업형" 임대주택이기 때문인지 보증금은 물론 월세 또한 적지 않은 가격에 임대되고있는건 사실입니다.

물론 LH , SH 의 공공임대주택의 주 수요층은 중산층이라고 하지만 아무래도 기업형 임대주택이기 때문에 LH,SH보다도 비싼 집값이 책정되고있는것은 사실입니다.

당초 뉴스테이 사업의 취지와 다른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있어 뉴스테이를 준비하시는분들의 한숨이 깊어지기만 하는것 같네요.


출처 : 마이홈포털 홈페이지



"임대주택"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한 개발지역의 주민들의 한숨도 깊어지고만 있는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래 그건 알겠는데 도대체 "뉴스테이 자격"은 어떻게 되는거지?


답은 아주간단합니다.


출처 : 마이홈포털 홈페이지


대한민국 국민이고 만 19세 이상이라면 뉴스테이 자격이 주어집니다.

"기업형"인만큼 국가에서 진행하는 청약저축금액 얼마, 몇회는 따지 않고 가산점 항목도 없습니다.

즉 복불복이란 이야기가 되는건가요?



기존에 시행중이던 주거안정정책들인 국민임대, 공공임대, 행복주택과는 다르게 자격을 엄청 완화 하였습니다.

물론 반응이 좋고 경쟁률이 올라가면 자격조건이 생겨날수도 있겠지만 어느정도 안정될때까지는 아마 이 뉴스테이 자격을 유지 할것으로 생각되는건 저만 그런건 아니겠죠?


오늘은 정말 맛보기로 뉴스테이 자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엔 뉴스테이 임대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신동탄 롯데캐슬이 입주자를 모집했었는데 몇가구를 공급했고 경쟁률은 얼마나 나왔는지, 임대료는 얼마로 책정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