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제품을 선택할때 어떤점을 고려하시나요?

주변 친인척, 지인들이 사용해보니 좋다고 하니 따져보지 않고 선택하는 우를 범하고 계신지는 않으신지요?

광고가 넘쳐 나는 수많은 광고 글들에 현혹되고 있으시지는 않으신가요?

그래서 일까요?

 

공기청정기 추천 이라는 검색을 많이 하시는 요즘입니다.

봄이 다가오니 환경오염탓에 미세먼지로 인한 공기질이 신경쓰이기 시작하는것 같네요.

추운 겨울이 지나고 새로운 봄을 기대하며 공기청정기 추천이라는 광고에 기대지 마시고 직접 골라보세요!

 

현명한 소비를 하기 위해 제품에 대해 알아봐야할 의무는 소비자에게 있습니다.

 

 

그럼 공기청정기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공기청정기 선택 전에 알아야할것

공기청정기는 사용할 환경에 적합한 평형대 제품인가? 필터는 어떤필터를 선택해야하고? 공기청정기능은 어떤것들을 지원하는지 또 부가적인 기능들과 사용편의성은 어떤지를 꼼꼼히 비교해 보시고 알맞는 선택을 해야합니다.

 

아직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아래 공기청정기 장단점을 짧게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공기청정기 장단점

 

공기청정기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공기 정화: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에서 먼지, 황사, 기피 냄새와 같은 오염을 제거합니다.
  2. 건강 향상: 깨끗한 공기를 마시면서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등의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실내 공기 유지: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의 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일부모델에 한해 소음 최소화: 일부 공기청정기는 큰 소음을 내지 않으며, 조용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비용: 여러가지 복합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공기청정기는 비쌉니다.
  2. 전력 소비: 전력을 많이 소비하므로, 전기 요금이 오를 수 있다는점.
  3. 공간 차지: 실내 공간에서 많은 공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4. 유지보수: 정기적으로 교체할 필요가 있는 필터가 있습니다. 이는 추가적인 유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복잡한 조작: 일부 공기청정기는 사용하기 어려운 제어 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해보시고, 알맞은 제품을 선택을 위해 본론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기청정기 추천을 보기전에 선택 가이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기청정기 추천 보기전!

꼭 알아야 하는 선택 가이드

 

 

1. 제조사

 

제조사는 아시다시피 LG, 삼성, 위닉스, 캐리어 등등 수많은 대기업들과 중소기업 브랜드들로 다양합니다.

물론 브랜드의 인지도에 따라 가격은 UP!

살면서 우리도 모르게 뇌리에 꽂혀있는 브랜드들이나 제조사들이 있으실것 같습니다.

어떤것을 선택하든 내가 사용할 환경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은 이성적으로!

 

 

2. 사용면적

 

한국 소비자원에선 사용공간의 130%정도의 제품을 선택하라 말하고 있습니다.

적정 사용면적보다 낮은 평형대의 제품을 사용하면 정화능력이 떨어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5평형대 제품부터 31평형 그 이상의 대형 제품까지 라인업은 다양합니다.

대부분 거실이나 방에서 사용하실겁니다.

 

예를 들어 안방에서 사용하실 예정이고 방이 10평이라면 13~15평형 제품을 사용하시는것이 적정합니다.

제품에 평형으로 표시하면 좋지만 왜인지 제품미터로(m2)로 표시한 경우가 많은데 계산법은 간단합니다.

 

휴대폰을 꺼내서 계산기를 켜고,

50m2 = 50 * 0.3025 = 15.125가 나오니 15평형 제품입니다.

 

어느곳에서 사용하시든 대략적인 평수를 계측하고 평수보다 3~5평형을 더 커버하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되겠죠?

ex) 우리집은 거실이 50평인데? 30평대 제품 두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부럽습니다^^

 

다음은 공기청정기에서 가장 중요한 필터 입니다.

 

 

3. 필터종류

 

헤파필터(HEPA)

특수 섬유를 사용한 이필터는 강한 흡착력으로 집먼지 진드기, 바이러스, 곰팡이는 물론이며

0.3마이크로미터의 초미세먼지까지 잡아는 필터 입니다.

 

탈취필터

목탄이나 석탄등의 원료로 파쇄 탄화등의 활성화공정을 거쳐 만들어진 필터입니다.

냄새를 유발 요인 및 유해가스를 제고하는 필터로 실내 공기질, 세균번식 예방에 효과가 있는 필터 입니다.

 

프리필터

그물망 형태의 필터로 이물질이 들어가는 방지하는 역활을 하는 필터입니다.

머리카락, 반려견 반려묘 털, 큰 먼지나 곰팡이들을 걸러주는 역활하는 필터 입니다.

흡입구에 가장 가까운 필터로 가끔 청소를 해야하는 필터는 바로 프리필터 입니다.

 

3가지 필터가 모두 적용된 제품들이 있고, 이중 2가지가 적용된 제품들도 있습니다.

이 필터들이 모두 하나로 되어있다면 일체형, 각각 분리가 된다면 분리형입니다.

 

 

4. 필터등급

 

필터 등급은 E10 ~ U17까지로 구분됩니다.

E10,11,12 / H13,14 / U15,16,17

E등급은 세미헤파 H등급은 헤파 U등급은 울파 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0.3마이크로 초미세먼지 제거율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등급이 높을 수록 더 작은 미세먼지를 제거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이유는 필터등급 0.3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먼지 제거율로 테스트를 하기 때문입니다.

HEPA정도의 등급제품도 0.3마이크로 크기의 먼지 제거율은 99.9프로 이상이니 공기청정기의 풍량을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끝! 공기청정기 추천글을 보기전에 봐야할 공기청정기에 대한 기본을 알아보셨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토대로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할지 정하셨다면 당장 인터넷 검색을 하실께 아니라,

각종 부가기능 및 편의사항들도 확인하셔야 겠죠^^?

 

여기서 부터는 선택사항입니다!

 

 

5. 부가기능

 

부가기능은 사용자분의 편의를 고려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동풍량조절이 가능한가?

공기청정기가 잘돌아가는지 확인할수 있는 청정도 또는 먼지농도표시 기능을 지원하는가?

좀더 쌔련된 터치식 제품인가?

리모컨이 있나?

이동식 바퀴가 있는지? 아니면 이동에 용이한 손잡이가 있는지?

타이머 예약은 가능한가?

를 고려하셔서 필요한 부가기능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6. 스마트기능

 

최신제품들에 적용된 신기술들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제어가 가능하지?

필터 교환 주기, 점검이 필요한지 알려주는지?

AI(인공지능)청정 기능을 지원하는가?

음성인식이 가능하고 음성안내가 되는 제품인가?

 

 

매서운 시베리아 공기를 끌고 내려왔던 추운 겨울이 지나 따스한 봄이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이제는 우리 윗나라도 활발히 움직이는 시기가 되다보니 아마 2년동안 잠잠했던 미세먼지가 또 언제 들이 닥칠지 모르겠습니다.

 

마스크가 권고 사항이 되었지만 기관지 건강을 위해 잘챙겨다니시고,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Recent posts